본문 바로가기
쉽게 따라하는 인니어

me-i 동사

by 主同在我 2010. 7. 22.
아래 내용중 일부 예문은 UI 대학교의 BIPA 과정 강의자료에서 인용한 것으로, 혹 저작권 관련 문제가 발생시에는 즉시 삭제할 예정이오니, 해당사항은 이메일이나 이 지면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Sebagian urutan dan contoh kalimat itu disadur dari materi pelajaran BIPA di UI. Jika isi artikel ini melanggar hak cipta BIPA, tolong hubungi saya melalui surel maupun dalam situs ini agar saya mencabut bagian tersebut dari artikel ini.

me-kan 과 더불어 심심치 않게 사용되는 동사 형태가 바로 me-i 이다
me-i 의 특징은 피행위자가 동사의 바로 다음에 위치하는 까닭에
me-kan 이 동사가 가지고 있는 행동 그 자체에 포커스를 두는 반면,
me-i 는 동사가 미치는 행동을 그대로 받고 있는 피행위자에게 포커스가 맞춰지는 효과가 일어난다
그런 까닭에 me-i 에서 행동을 받게 되는 피행위자는 반드시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야 한다

1. 방향 혹은 피행위자 포커스 (me + 동사, 명사, 형용사 + i + 피행위자는 반드시 명사)

  ex) Dongjae melemparkan batu ke ular
위 예문에서는 동재가 뱀에게 '돌을 던졌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지만
아래 예문에서는 동재가 돌을 던졌는데 뭐한테 던졌느냐? 그게 뱀이다!! 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ex) Dongjae melempari ular dengan batu

  kk) mewarnai, mengobati, menandatangani, menyurati, menawari, menugasi, mengolesi, menanami

2. 분리 (me + 명사 + i)
me-i 는 그 성향 자체가 피행위자에게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때로는 피행위자로부터 무언가를 벗겨내거나 떼어낼 때 사용되기도 한다

  ex) Mereka menyisiki ikan-ikan itu
고기에게 비늘을 가지고 무얼 하는 것이 아니라, 고기로부터 비늘을 제거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kk) membului, menguliti(과일/ 동물), mengupasi(과일/ 사건)

3. 지위 (me + 명사 + i)
이 용법은 긍정과 부정적 예문에 모두 사용되는데
긍정적인 면에서는 ...... 에게.....로써(자격/ 지위).......했다는 의미이지만
부정적인 면에서는 .......에게 ....이나 되는양....... 했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ex) Garin menyutradarai film-film pendidikan
첫번째 예문은 긍정적 의미에서 행위자를 보고 있지만
아래 예문에서는 행위자가 사실 선생님도 아니면서 친구들 사이에서 선생님이나 되는양
행동하게 된 것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 Anak itu menggurui teman-temannya, jadi teman-teman itu tidak menyukainya
  kk) mengetuai, mengepalai, membidani

4. 직접적인 영향 (me + 형용사 + i)
이번 용법은 me-kan 과 me-i 의 또 다른 차이점을 볼 수 있는 용법으로
me-kan 에서 행위자가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매개체가 필요한 반면
me-i 에서의 행위자의 행동은 매개체가 필요없이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 Matahari memanasi bumi
어떠한 매개체 없이도 태양은 직접적으로 지구를 따뜻하게 해 주지만
사람이 물을 데울 때에는 냄비와 버너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래 예문처럼 me-kan 을 사용한다
  ex) Istri saya memanaskan air minum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내 옷을 더럽혔다고 했을 때에도 행위자를 사람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me-i 가 아닌 me-kan 을 사용해야 한다
  ex) Dongjin mengotorkan baju saya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me-i 를 사용하고 싶다면, 행위자는 동진이가 아니라
아이스크림이 되어야 한다
  ex) Es krim Dongjin mengotori baju saya
  kk) mengotori, menerangi

5. 반복 (me + 동사 + i)
행위자가 피행위자에게 행동을 가하되 반복적, 지속적으로 가하게 되었을 때 사용된다

  ex) Dongjin memukuli bonekanya
한 대 쥐어패고 끝나는게 아니라, 분이 풀릴때까지 계속 때렸다는 것을 표현한다
  kk) menembaki, mengambili, menggigiti

'쉽게 따라하는 인니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mper-i 동사  (0) 2010.07.23
memper- 동사  (0) 2010.07.23
me-kan 동사  (0) 2010.07.22
me- 동사  (0) 2010.07.22